카테고리 없음

노동부 임금체불 신고로 돈을 받을 수 있을까?

마루2020 2018. 6. 5. 18:40
직장생활을 하면서 한군데에서 오래 근무하는 예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옛날 같이 평생직장이란 말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공무원이나 공기업같은 경우에는 임금이 밀리는 일은 없을 겁니다. 

 




그래서 요즘 모든 젊은 학생들이나 취업준비생들은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목을 매는 것같습니다. 공무원 평균 경쟁률이 41대 1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서울대, 연고대 나와서 9급 공무원 시험을 치는 이도 있다고 합니다.

 



임금체불로 보는 현대를 사는 취업준비생

공무원 준비생이 합격하기 위해서는 3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연령대도 30대초반이 평균이라고 합니다. 너요즘 우리는 너무 힘든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미래를 보장 받을수 있는 길은 현재로선 공무원시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생에 5년정도는 늦어도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왜 이런생각을 가지는지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많이 느끼는 부분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이런 말들을 많이 합니다. 뭐 공무원, 대기업에만 사람들이 몰리는지 모르겠다, 왜 중소기업에서는 인력이 모자라는데 말이야 라고 합니다. 그럼 신분을 보장받을수 있는 곳을보다 중소기업이나 규모 있는 개인사업체에 근무하면 겪게 되는 일은 어쩌구요!! 일단 작은 회사들은 신분보장이 안됩니다. 그리고 임금체불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그 어떤 곳이나 어떤 사람도 그걸 구제해 주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취업준비생이라면 몇년 고생해서 목표를 이루기 바랍니다. 그리고 임금체불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 아니 대한민국 국민들은 정에 약해서 차일피일 임금지급을 미루는 고용주를 노동부에 신고하지를 못합니다. 지급하겠지 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노동부신고로 임금체불이 해결될까? 그래도 우리는 이 방법밖에는 없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는 임금체불을 상습적으로 하는 사업주 명단을 공걔하고 있습니다. 임금체불을 하는 사업주는 반드시 2차, 3차 똑같은 행위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노동부에 임금체불 신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사업주가 작정하면 받을수 없는 실정입니다. 우리들은 끈질기게 민원을 하고 담당감독관에서 전화해서 진행사항을 전달받아야 합니다. 

누구도 내일을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감독관들도 수많은 업무로 서류상으로만 진행하게 됩니다. 전화 한통더 해서 일을 순조롭게 이끌어가야 합니다. 


이제는 우리나라도 노동 환경이 개선되고 노동자의 권익이 조금이나마 보장되고 있습니다. 노동부에서도 많이 정책과 감시로 여러가지 노동문제 및 체불임금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서 여러가지 개선안을 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는 임금체불 신고방법과 절차를 소개할고 있습니다. 신고방법과 작성요령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민원란에 민원신청항목이 있습니다. 서식민원에서 임금체불지정서를 선택하시고 신청하시면 처리기간은 25일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문의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국번없이 1350번입니다.